1. 공모내용
공모전 주제(각 부문별)와 관련한 건축 및 도시설계에 관한 창작품
– 주니어부(1~3학년) : 자유주제
– 시니어부 : 공유건축 (Architecture of Communion)

시니어부 주제(공유건축)
건축은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우리는 건축공간을 기반으로 삶을 살아가고 기능만으로도 거주민에게 만족감을 주었고, 근대에는 권위와 통제의 수단으로 사용되었고, 현대에는 자본가치와 문화로 인식되며 시간의 흐름에서 끈임 없는 해법과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미래의 건축은 어떤 방식으로 진화되어야 모두가 행복한 공간이 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 사회학자는 성과위주의 대기업 경제구도를 일하는 사람이 행복하게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공유경제(EoC – Economy of Communion)개념을 제시하였다. 가진 자의 사회적 배려와 함께 행복을 찾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공유경제를 실현하고 있는 대전의 성심당 빵집은 직원과 주변 사람이 모두 행복해 질 수 있는 직장을 추구하고, 그렇게 운영되어 지역사회의 자부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성심당 건물 밖 수도꼭지 하나가 주변의 포장마차 골목상인에게 행복을 주는 것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미래의 건축은 기술보다 문화가, 자본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사람과 사람사이에는 배려와 사랑이 충만해 질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모두가 행복해 질 수 있는 건축의 가능성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사정이다.

2. 계획대상
참가자가 자유롭게 선택(전국 site 가능)

3. 출품 자격
대한민국에서 건축학 또는 건축관력학을 전공하는 자에 한함

4. 원서 접수
접수기간 : 2017. 09. 18.(월) ~ 2017. 09. 26.(화)
접 수 비 : 40,000원 (온라인 계좌송금)
※ 자세한 사항은 경남 건축대전 운영 위원회 홈페이지 (http://gira.kira.or.kr)에서 확인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