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는 국제화에 부응하며 폭넓은 사회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와 충남대학교의 교육목표에 부응하기 위해 1996년 수립된 충남대학교 건축 교육 발전 계획(안)을 근거로 하여 1999년 10월 건축교육 장·단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건축공학과로 운영되던 2000년 이전에는, 건축교육의 목표를 국가적 요구, 지역적 요구, 학생의 요구 등 크게 3개 분야에서 여건과 잠재력을 검토하여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건축사 양성,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기술사 양성, 지역거점대학으로서 지역건설 발전에 기여하는 실무 적용이 가능한 전문 건축인 양성 등의 3개 교육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이러한 교육목표에 따른 학제 운영과 투자 등이 이루어지다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건축학과의 교육목표를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 개편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2002년 국제적 인증 기준에 따르는 5년제 교육과정인 건축학 전공과 공학인증 기준에 따르는 건축공학 전공을 신설, 개편하여 1학부 2개 전공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를 재평가하여 기존의 3대 교육목표를 보완, 발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 교육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2002학년도부터 개설된 건축학 전공 5년제 교과과정을 국제적 인증기준 및 취지에 맞도록 구성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모색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충남대학교가 가지고 있는 국제 교류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개별적인 학과 차원 이상의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통하여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건축가를 양성한다.
지역 거점대학으로서의 위상과 역사적 유산을 계승하여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보다 지역사회에 다가서고 현안 문제를 함께 고민할 수 있어야 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설계교육의 고정에서 이러한 지역적 특성과 문제점을 반영하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도출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건축가를 양성한다.
건축가는 설계과정에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면서 사회적 책임과 현실적 문제의 해결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아이디어 도출·의사소통 및 표현·사회적 문제의식 고취 및 리더십 함양 등을 위해 설계 스튜디오와 다양한 전공과목을 운용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창의성과 사회성을 갖춘 건축가를 양성한다.
현대의 건축가에게는 예술, 공학, 도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깊이 있고 폭넓은 소양이 요구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폭넓은 지식의 확보와 깊이 있는 문제 해결 과정을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전공 및 교양과목을 운용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도시, 공학, 예술에 대한 포괄적이고 깊이 있는 소양을 갖춘 건축가를 양성한다.

결과적으로 충남대학교 건축학 전공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교육목표는 「경쟁력을 갖춘 유능한 건축가의 양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본 프로그램에서는 국제적 경쟁력, 지역적 정체성, 창의성과 사회성 및 전문인으로서의 소양을 갖춘 건축가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